사회복지관, 의료사업 등의 자선 사업을 하고 전개하고 있다.
역대 종법사로는 교주인 소태산 대종사(박중빈)에 이어, 정산종사(송규, 1900~1962), 그다음은 대산종사(김대거, 1914~), 그 다음은 좌산종사(이광정, 1936~)종법사가 계승하고 있다.
Ⅱ. 원불교의 교리
1. 표어
1) 물질개벽, 정신개벽(물질이
1. 우리나라 최초의 본격적 민중 종교가 - 수운과 그의 제자 해월
수운과 해월을 중심으로 인물의 성장배경과 동학이라는 종교가 만들어지기 위한 과정 등이 중점적으로 나타난다. 수운은 어렸을 때부터 남녀간의 차별을 인식하고 그에 관한 의문을 제기하는 등 또래아이들과 다른 모습을 쉽게 찾아
1. 미국의 사회복지행정의 역사
(1) 감성적, 교리중심적 사회사업행정(1850-1990)
1) 1850년대
신대륙으로의 인구이동으로 인하여 문화에 대한 적응과 정착문제해결하기 위해 선교활동이 이루어지고 종교 중심적 사회사업이 형성
- 1860년 남북전쟁이후 노예해방으로 해방된 노예의 사회적응문제
1. 우리나라 최초의 본격적 민중 종교가-수운 최제우와 제자 해월 최시형
수천 년에 달하는 우리나라의 역사 중에서 가장 혼란스럽고 아수라장이었던 때는 바로 서양 세력이 본격적으로 침략을 준비하던 19세기와 20세기라고 할 수 있다. 또한, 19세기와 20세기는 우리나라 최대의 민중 종교가 태어났던
Ⅰ. 힌두교와 카스트
1. 힌두교
힌두교는 오늘날 인도 인구의 80%이상의 추종자를 갖고 있는 현대 인도의 가장 중요한 종교이다.
힌두교는 어느 종교보다도 교리나 의식 등 표현이 너무 다양하기 때문에 힌두교를 설명하기는 그렇게 간단하지 아니하다. 막스 뮐러는 힌두교는 유일신론이었으나 다
1. 사요의 태생적 성격
사요가 등장한 배경과 동기를 살펴보면 사요의 태생적 성격을 알 수 있다. 크게는 [개교의 동기]로부터 작게는 최초 사요 교리를 발표한 문헌에서 그 흔적을 엿볼 수 있다. 먼저 [개교동기]의 원형이라 할 수 있는 [불법연구회규약]의 ‘본회의 취지설명’을 보기로 한다.
교리체계와 관행 또는 체계화된 종교조직 그리고 모든 신자들이 공유하는 특정 경전 등을 가지고 있지는 않다. 힌두교는 오히려 단일한 신앙이나 행위체계가 아닌 '힌두인들이 믿는 다양한 종교형태들의 복합체'라고 할 수 있다. 놀라운 점은 그러한 다양한 이질적인 요소들이 서로 충돌하지 않으면서
제2부 사회의 자기보호
제 11 장 인간, 자연 생산조직
제 12 장 자유주의 교리의 탄생
제 13 장 자유주의 교리의 탄생 2
: 계급적 이해와 사회변화
제 14 장 시장과 인간
제 15 장 시장과 자연
제 16 장 시장과 생산조직
제 17 장 자기조정 기능, 망가지다
제 18 장 체제 붕괴의 긴장들
곧
교리서인 <원리해설>을 처음 발간하였으며, 특히 해외선교에 역점을 두어 1958년 1959년에 일본과 미국에 선교사를 파견해 해외선교활동에 적극 나섰다. 지금으로부터 불과 50년 전에 종교단체로서의 첫 출발을 시작하였지만 종교적인 면에서만 아니라 경제, 학술, 문화, 언론, 의료 등 다방면에서 사회적
`신흥종교`란 사회적으로 인정받고 있는 제도종교에 비하여 성립 시기가 오래 되지 않은 종교를 말한다. 이 용어는 새로운 종교가 교리·의례·조직의 측면에서 기성종교에 비해 정교화 되지 못하다는 의미에서 결핍된 종교라는 부정적인 의미를 포함하고 있다. 신흥종교의 발생 원인은 아노미(anomie),